[2018 BI 컨퍼런스] “BI의 미래, AI와 함께 도약한다”


본지, 코엑스서 ‘2018 BI 컨퍼런스’ 개최…4차 산업혁명시대 인공지능 기반 기업 혁신방안 제시
 
 

[아이티데일리]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데이터 분석을 통한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usiness Intelligence, BI) 중요성은 더욱 확대되고 있다. 데이터의 양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인공지능(AI)의 성공적인 활용 사례가 증가함에 따라 BI의 새로운 변신에 대한 기대가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이제 빅데이터와 AI 기반의 BI는 기업의 혁신을 위한 필수 역량으로 자리잡았다.

 

   
▲ 본지 컴퓨터월드/아이티데일리가 ‘2018 BI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11일 본지 컴퓨터월드/아이티데일리가 ‘2018 BI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올해 15회째를 맞은 BI 컨퍼런스는 국내외 빅데이터와 BI 관련 12개 기업이 준비한 기술 및 최신 트렌드 관련 강연과, BI 학술대회를 포함하는 총 20개 세션으로 꾸며졌다. 또한 행사장에는 각 업체별 전시부스도 함께 마련돼 참가자들의 이목을 끌었다.

 

점심식사 후 이어진 오후 행사는 3개의 산업세션과 1개의 ‘학술세션’ 등을 포함하는 총 4개 트랙으로 나뉘어 진행됐다. 첫 번째 트랙에서는 ▲류연홍 인포매티카 컨설턴트의 ‘지능형 데이터 거버넌스를 통한 시장대응’ ▲김도은 굿모닝아이텍 이사의 ‘AI 기반 음성인식 챗봇 솔루션’ ▲김지혁 위세아이텍 연구소장의 ‘머신러닝 기반의 예측정비와 이상값 탐지’ ▲최문규 팍사타코리아 이사의 ‘Accelerating the Data-to-Value’ 등의 강연이 진행됐다.

또한 두 번째 트랙에서는 ▲박영준 데이터솔루션 팀장의 ‘Data Lake와 Analytics Lounge의 개념과 활용 방안’ ▲김동민 피앤디솔루션 부장의 ‘리포트 시스템 구축을 위한 통합 솔루션, 파인리포트’ ▲조외현 데이터벅스 대표의 ‘스트리밍 데이터 AI/ML과 실시간 연동 및 활용’ ▲홍운표 데이터로봇 상무의 ‘AI 기반의 기업을 위한 DataRobot 솔루션 소개 및 데모’ 등의 강연이 이어졌다.

세 번째 트랙에서는 ▲김옥기 엔코아 상무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 BI를 위한 데이터 가공 전략’ ▲이동협 마이크로스트레티지 부장의 ‘성공적인 Self Service BI를 위한 가이드라인’ ▲이은영 오픈메이트 대표의 ‘AI에서 공간지능으로-머신러닝 분석활용사례’ ▲윤성웅 비아이매트릭스 수석컨설턴트의 ‘대중을 위한 빅데이터-CDS를 위한 분석’ 등 다양한 발표가 진행됐다.

이 밖에 학술세션에서는 머신러닝과 딥러닝, 심층신경망과 관련된 다양한 논의와 발표가 이뤄졌다.

 

2018년 04월 11일(수) 12:25:38 김성수 기자 kimss56@itdaily.kr